침매터널


   



Immersed Tunnel in Busan-Geoje Fixed Link Project

Project period : 2004 – 2010
Client : Busan-Geoje Fixed Link Corporation
Length : L = 3.24km

Quantity : 18 No.(3.24km)
Length : 180m (8 x 22.5m segments)
Weight : approximately 54,000t

2009년 가덕해저터널
Gadeok Undersea Tunnel

- 발 주 처 : 지케이해상도로
- 원도급사 : 대우건설

거가대교는 부산 강서구 천성동과 경남 거제시 장목면 유호리를 연결하는 교량으로 총길이 8.2km 구간에 3주탑 사장교(거가1교)와 2주탑 사장교(거가2교) 및 해저의 침매터널(가덕해저터널)로 구성된다.
가덕도~대죽도 구간의 가덕해저터널은 육상에서 제작된 터널구조물인 침매함을 바닷속에 가라앉힌 후 각 침매함을 연결하는 침매공법을 통해 만들었다. 침매함은 모두 18개로, 각각의 침매함은 길이 180m, 폭 26.5m, 높이 9.75m, 무게 4만 5,000t에 이른다.
한국에서는 최초로 설치된 해저침매터널로, 세계 최초로 파도·바람·조류가 심한 외해(外海)에 건설되었으며, 수심 48m의 깊은 바닷속 연약지반에 건설되어 세계에서 가장 수심이 깊은 곳에 건설된 해저침매터널이 되었다.
VSL은 침매함 구조물 제작, Post-tensioning 자재 공급 및 인장작업을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