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대교


   






PYLON1 , PYLON2
케이블 정착구 : 한 PYLON 당 60개소
임시 케이블 한 PYLON 당 4개소 (6-19용) 일반강선
내풍 케이블 한 PYLON 당 (경사용 4개소, 수직용 2개소)
타이다운 정착구 접속교 당 4개소 (6-55용)

2012 년 목포대교 사장교
Mokpo Bridge

- 발 주 처 : 익산지방국토관리청
- 원도급사 : GS건설

전남 목포시에 있는 국도 제1호선의 자동차 전용도로 교량으로, 죽교동과 유달동의 고하도, 허사도를 연결한다. 목포 신외항과 서해안고속도로를 연결하는 목포의 관문으로 2012년 6월에 개통된 교량이다.
세계에서 두번째, 국내에선 최초로 시도된 3Way 케이블 공법을 적용하여 시공된 교량이다. 총연장은 900m, 유선형으로 만들어진 강박스 거더 단면의 폭은 24.5m이며, 다이아몬드형 주탑의 높이는 165.5m이다. VSL은 주탑 시공, 케이블 제작/설치, 마찰댐퍼(120개소) 설계/제작/설치 작업을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