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법영상 – FCM공법(Free Cantilever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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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요: 동바리 대신 F/T(Form Traveller : 이동거푸집)을 이용, 교각양쪽의 교축방향을 향하여 한 블록(3~4M)씩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PRESTRESS를 토입하고, 이부분을 지지점으로 하여 순차적으로 한 블록씩 이어나가는 공법
  • 장점: 동바리가 필요없어, 형고가 높거나 동바리 설치가 어려운 계곡, 하천, 해상등의 지형에 적합하며, 장대지간의 교량에 유리하다. 특히 소규모 가설장비로 시공이 가능하며, F/T의 투입대수에 따라 공기조절이 용이하다.
  • 단점: 현장양생으로 시공속도가 느리며, 시공중 CAMBER관리 등의 구조적 시스템의 철저한 관리가 요구된다. 단지간의 교량에는 부적합하고, 교각마다 Tower Crane 및 승강기가 설치되어야 한다.

FCM 시공 동영상 (원주~강릉 간 횡성대교)